2. 동물분류학의 발전과정

2-1 원시시대

분류학의 역사 = 인류의 역사

·가장 원시적인 종족일지라도 그 지방의 짐승, 새, 물고기, 그리고 눈에 뜨이는 무척추동물들에 대하여 특정한 이름을 붙이고 있다.

2-2 그리스 시대∼중세기

기원전 6C 때부터 그리스의 자연철학자들은 자연과학을 발전시켜 왔다.

·Aristotle(384∼322 B.C.) : 그리스 시대의 대표적인 학자로 520여종의 동물에 관하여 기재한바 있음.

 

Aristotle의 오류 ...

① 박쥐를 조류에 넣은점 ...(포유류)

② 극피동물인 성게와 연체동물인 조개를 같은 무리로 넣은 점

·ROME 시대

Plinus (23∼79 A.D)

동물을 육서, 수서, 비상동물의 3가지 분류군으로 나누었다.

·중세기는 자연과학의 dark age 라고 말할 수 있다.

2-3 16∼17 세기

·르네상스 시기를 계기로 자연과학이 다시 발달 --、 특히 생물학 분야

flora, fauna 조사 --、 기재(기재동물학자)

 

·Wotton --、 Aristotle의 분류방식 채용하였으며, zoophyta(해삼, 불가사리, 해파리, 말미잘, 해면 등을 포함)라는 부류를 새로 만들었다.

·Andrea cesalpino (이태리 1519?∼1603) : 생물학적 종의 창시자

식물분류 형질로서 꽃과 열매가 중요함을 강조.

1583년 독창적 분류체계발표.

린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같은 것이 늘 같은 것을 생산하는 것이 종이라고 규정하여 생물학적 종에 대한 개념을 정립.

·John Ray (영국 1627∼1705)

식물과 동물을 연구한 사람으로 몇 대(代고) 특성을 계속하는 것을 Species 種(종)이라고 하였다.

·17세기 현미경의 발달로 미소한 생물의 세계를 볼 수 있게 되었다.

2-4 Linnaeus 의 업적(18세기)

Carl von Linne(스웨덴 1707∼1778)

"분류학의 아버지"

 

⊙ Binominal nomenclature 확립 <각종 scientific name 들을 정리>

☞ 실재로 동물 4,162 종에 대하여 명명하고 그의 category에 따라 분류

☞ 속명(generic name) + 종소명(specific name)

⊙ Linnaeus의 저서 Systema Naturae이 출판된 1758년을 중심으로 그 이전의 동물명은 완전히 무시하고 그 이후의 동물명만 인정

⊙ Linnaeus는 동묽를 포유류, 조류, 양서류, 어류, 곤충류, 연충류의 6 강으로 나누었다. 린네는 이 분류의 기준으로서 심장의 구조와 혈액의 종류, 호흡기의 종류(폐, 겉아가미), 태생인가 난생인가, 더듬이를 가지는가 또는 촉수를 가지는가 등의 소수의 형질을 중요시 하였다. 후에 J. F. Gmelin은 6류에 제 7유로서 적충류를 더 보태었다.

 

M. Adanson(프랑스, 1727∼1806)은, 소수의 본질적 형질을 기준으로 생물을 분류하면 이 시대의 일반적 추세와는 달리, 모든 형질의 가치를 동등하게 보고 모든 형질의 비교를 종합하여 분류를 시도하였다.

2-5 경험주의적 접근(經驗主義的 接近)

 

위의 안정성 있는 시기에 분류학자들은 연역적인 선험적(先驗的)원리를 버리고, 약간의 필수적인 형질이 아니라 여러 가지 형질을 종합하여 고려함으로써 경험주의적으로 더욱 더 동물의 무리들을 구분하였다.

⊙ Lamarck(프랑스, 1744∼1829)

라마르크는 린네의 포유류, 조류, 양서류, 어류를 통틀어 척추동물(animaux a vertebres)이라고 하였고 그 이외의 것들을 무척추동물(animaux sans vertebres)이라 하였다.

그는 1794년에 후자를 연체류, 곤충류, 연충류(?蟲類), 극피류(棘皮類), 폴립류(polyp)로 나누었다.

그리고 1809년에 동물철학(Philosophie Zoologique)에서 무척추동물을 10가지로 나누었다.

 

라마르크는 처음으로 동물을 하등한 것부터, 고등한 것으로 배열하였다. 그는 1802년 까지는 그전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생물계는 하등한 것부터 고등한 것에 이르기 까지 한 선을 이루고 있다는 scala naturae(자연의 사닥다리)설을 믿고 있었으나, 1809년에는 나무모양으로 발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계통수(系統樹, genealogical tree)개념의 처음이다.


⊙ G. Cuvier(프랑스, 1769∼1832)는 비교해부학자로서 유명했는데 바다의 동물도 많이 연구하였다. 그는 1812년에 동물계를 크게 척추동물, 관절동물. 연체동물, 방사동물 등 4개의 부문으로 나누었다. 그는 1817년에 다시 이 네가지를 세분하여 15류로 나누었다.

⊙ von Siebold(독일, 1804∼1885)는 1845년에 동물계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 원생동물이라는 표현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 R. Leuckart(독일, 1822∼1898)는 1848년에 동물계를 8개의 문으로 분류하였다.

 


⊙ H. Milne Edwards(프랑스, 1800∼1885)는 1844년에 의연체동물(擬軟體動物, Molluscoidea)이라는 새로운 문을 설정하고 완족류(腕足類, Brachiopoda), 태충류(苔蟲類, Bryozoa), 멍게류(Ascidiacea)를 총괄하였다.

⊙ 1866년 A. Kowalevsky(러시아, 1840∼1901)는 발생연구로써 멍게류는 척추동물에 가깝다는 것을 밝혔다.

- 이상과 같이 이 기간에 동물계의 문(門) 준위(準位)의 분류군상의 군들이 착착 확립되어 갔다.

2-6 진화사상의 영향(進化思想의 影響)

1859년 이전에는 분류학자들은 계통의 자연성(naturalness of the system)을 설명하는데 2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그 하나는 유명론자(唯名論者, nominalist)의 편에 서서 자연의 무리들(groups)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분류군(分類群)들은 사람의 마음을 정리함으로써 생기는 임의의 생산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주장이었고, 다른 하나는 자연의 질서는 창조자의 계획에 따른 것이며 각 분류군은 밑바닥에 있는 하나의 유형(類型, type)의 변형물들로 되어 있어서 이 모든 변형물들은 이 유형의 본질(essence)을 내포하고 있다고 믿는 것이었다.

하지만 자연선택설 및 종의 기원 발표 후 제3의 설명이 가능하게 되었다.

 

◈ 1858년도 자연선택설(自然選擇說, Natural selection theory)

Ch. R. Darwin(영국, 1809∼1882)

A. R. Wallace(영국, 1823∼1913)

◈ 1859년도 종의 기원(種의 起源)

Ch. R. Darwin(영국, 1809∼1882)

즉, 자연의 무리들은 그 구성원들이 하나의 공동조상에서 유래 했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생물의 종들은 창조된 것도 추상적인것도 아니고, 공동조상으로부터 갈라져 나온 것이며, 따라서 모든 생물은 유연관계를 가진다는 사상이 분류학에 침투된 것이다.

분류학자들은 자연의 계통은 계통발생적 계통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계통 탐구적분류(系統 探究的分類, phylogenetic classification)를 하는데 열을 올렸다. 계통을 찾는데는 동물 여러 군들의 유연관계를 따지는 것이 필요한데 이에 필요한 학문이 비교형태학(comparative morphology)과 비교발생학(comparative embryology) 등이었다. 또한 이러한 경향은 vlfuds적으로 없어진 고리들(missing links)과 원시조상들(primitive ancestor)을 찾아내는 일에도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여기서 없어진 고리라 함은 파충류와 조류 사이의 빈틈을 연결하는 조상새의 화석과 같은 것을 말한다.

◈ Ernst Haeckel(독일, 1834∼1919)는 개체발생(ontogeny)이 계통발생(phylogeny)을 반복한다는 반복설(recapitulation theory)은 계통탐구 연구에 크게 이바지 했으며, 그는 1866년에 당시에 알려진 생물의 주요 분류군들을 위하여 매우 훌륭한 계통수를 작성하였다.

1877 Haeckel : 원생동물(Protozoa)에 대하여 후생동물(Metazoa)라는 말을 만들었다.

1884 Sollas : 해면동물을 독특한 동물이라 하여 Parazoa(側生動物)이라고 부름.

1877 Lankester : Coelenterata(腔腸動物)에 대하여 나머지 Metazoa를 Coelomata(有체강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