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분류학자의 과제

분류학의 내용은 매우 광범하기 때문에 분류학자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지만, 여기서는 단계적인 주요 과제를 설명한다.

1. Alpha Taxonomy : 표본을 분석하는 단계이므로 분석단계라 함.

2. Beta Taxonomy : 동정이 분석적인것에 대하여 종합적이기 때문에 종합단계라 함.

3. Gamma Taxonomy : 종형성과 진화의 요인에 대하여 연구


3-1 동정

눈앞에 있는 다양한 개체들을 쉽게 인식할 수 있고 내부적으로는 제각기 일양한 군들로 나누고 군들 사이의 일정한 차이를 알아내는 일이다. 여기서 눈앞의 개체들이란 보통 연구자가 직접 채집하였거나 다른 사람이 채집한 표본들을 말함.

☆ 페논(Phenon) : 표본들중에서 표현형적으로 일양 한 것들을 말함.

☆ 동정(同定, Identification)

연구자는 이 표본들 중 페논(Phenon)끼리 모으고 이것을 다른 페논들과 구분한다. 다음에 각 페논을 종으로 할당한다. 즉, 각 페논이 이미 명명되어 기재된 종들 중의 어느것과 일치하는가를 조사하여, 종명(또는 아종명)을 확정한다. 이런 과정을 동정(同定, Identification)이라 한다.

☆ 동정된 표본에는 라벨에 종명을 기입해야 한다.

☆ 신종

동정의 결과 어떤 표본이 이미 알려진 종 중에는 일치하는 것이 없음이 확실하게 되면, 이것에 대하여 이명법에 따라 새로운 학명을 붙이고 기재하여 발표하게 된다. 이를 신종(新種, new species)라 한다.

☆ 이리하여 알려진 종의 수는 계속증가한다.

Linneaus 는 1758년 4,162 종을 기록했고, Möbius는 1898년에 415,600의 현서종을 목록으로 만들었으며, 현재에는 100만종이 훨씬 넘는다.

☆ 동정의 단계

표본들을 분석하는 단계이므로 분석단계(analytical stage)라고도 하고, 이것은 첫 단계의 분류학이라는 뜻에서 알파분류학(alpha taxonomy)이라고도 한다.



3-2 분류(分類)

동정 단계에서 확정된 종 준위의 분류군들을 유사(類似)의 정도에 따라 정리하여 점차 상위의 분류군으로 묶어 올라가 계통적으로 배열하는 데는 작고 큰 분류군들을 단계적인 카테고리에 맞추어야 한다.

분류의 단계는 동정이 분석적인 것에 대하여 종합적인 것이므로 종합단계(synthetic stage)라고 하며, 둘째 단계의 분류학이라는 뜻에서 베타분류학(beta taxonomy)이라고도 한다. 초보자들은 자기가 대상으로 하는 분류군을 선행자(先行者)들의 분류체계에 맞추어 분류하는 것이 보통이다.

분류는 결국 동위의 분류군들 중에서 형질이 유사한 것 끼리를 한데 묶어서 상위의 분류군들로 구분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한 분류군 안에서의 유사성은 그 분류군의 특징이 되어 동위의 다른 분류군과의 구분점이 된다. 생물 서로의 유사한 형질이라는 것은 분류학상으로 상동적(相同的, homologous)인 것이 이상적이다. 상동적인 것은 공동조상으로부터 유래된 것이기 때문에 유연관계를 나타낸다고 본다. 실지에 있어서 형질들 사이의 상동 여부를 따지는 일은 쉽지 않다. 분류의 체계는 생물의 진화로 말미암은 생물상호간의 유연관계를 반영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한 분류군의 분류체계는 그 분류군의 종들이 더 많이 발견됨에 따라, 또 형질들의 연구가 다양하고 면밀해짐에 따라 개선되어 간다.

3-3 종 형성과 진화요인 연구

분류학자들의 세 번째 과제는 종형성(species formation)과 진화의 요인을 연구하는 것인데, 생물의 다양성을 인과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중요시 한다. 이 단계를 세 번째 분류학이라는 뜻에서 감마분류학(gamma taxonomy)이라고도 한다.

감마분류학은 베타분류학이 어느정도 완성되어 잘 연구된 분류군에서 연구되는 것이 보통이며, 종 내의 여러작은 집단들을 대상으로 그 변이와 분포상태, 환경과의 관계, 습성, 집단 사이의 관계, 또는 근사종과의 관계 등을 연구함으로써 종의 구성을 밝히고 종의 분화과정을 알아내는 것이다. 이런 연구에는 유전에 관한 실험도 필요하다. 감마 분류학의 연구에는 많은 세월이 소요되고 막대한 연구비가 필요하므로 그 실행은 매우 어렵다.


4. 分類學上의 分類群과 카테고리

동물분류의 대상은 자연에 존재하는 작고 큰 동물의 군(예 : 개, 식육류, 포유동물, 척추동물)이고, 이것들을 계통적으로 배열하는 데는 단계적으로 범위를 한정하는 카테고리(category)를 설정하는 일이 필요하다.

4-1 分類群과 카테고리의 定議

분류군(taxon, 복수는 taxa)의 정의

- Simpson(1961)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한 분류군은 단계적인 분류의 어떤 단계에서 하나의 형식적인 단위로서 인식되며 실재하는 생물들의 한 군이다."

- Mayr(1969)

"한 분류군은 한 특정한 카테고리에 할당됨에 족하리만큼 충분히 특이한 어떤 단계의 분류학적 군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분류군은 어느 카테고리에 집어넣을 실재적인 생물의 군을 말한다.

이를테면 지구상의 모든 사람을 통틀어서 학명으로 Homo sapiens 라고 하는데 이것은 카테고리 중 종(species) 단계의 한 분류군이며, 포유동물(Mammalia)은 척추동물(Vertebrata)이라는 문(phylum) 또는 아문(subphylum) 단계의 분류군에 속하는 강(class) 단계의 한 분류군이다.

카테고리의 정의

Mayr(1969)는 카테고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카테고리라는 것은 단계적인 분류에 있어서 계급(rank) 또는 단계(level)를 말한다. 이것은 하나의 계급인데, 그 구성원들은 모두 특정한 계급(rank)에 할당된 분류군들이다."

따라서 카테고리는 단계적으로 여러개가 있다. 이것은 마치 군대를 편성할 때 분대→중대→대대→연대→사단… 등의 단위를 두는 것이나, 행정 구역을 나누는 데 리(里)→면(面)→군(郡)도(道)등의 단위를 두는 것과 비슷하다. 여기서는 밑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범위가 넓어진다. 리 단위의 행정 구역의 수가 가장 많고 도 단위의 것이 가장 적음은 물론이다.

분류군은 실제로 있는 생물의 군이요, 카테고리는 분류군들을 분류하기 위하여 편의상 설정한 것이다.

카테고리의 수는 다음에 설명하는 바와 같이 동물분류학에 있어서는 20가지 내외에 지나지 않지만 분류군 수는 매우 많다. 이를테면 종이란 카테고리의 분류군의 수는 현재 살고 있는 동물만 해도 100만이 훨씬 넘는다. 원래 분류군과 카테고리는 전혀 성질이 다른 것이지만, 실제로는 카테고리의 명칭이 2가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이를테면, "현재 지구상에는 100만 종 이상의 동물이 살고 있다."는 문장에서 종은 "종 단계의 분류군"을 뜻하는 것이다. 이제, 과(科, family)를 정의한다면 첫째, "과는 아과 바로 위, 삭과 바로 아래에 있는 한 카테고리이다."라는 원래의 뜻이 되고, 둘째, "과는 과라는 카테고리의 개개의 분류군이다"라고 할 수도 있으며 쥐과(Family Muscidae), 인과(Family Hominidae)의 과는 이에 해당한다.

4-2 카테고리의 種類와 分類群名

전에 이야기한 바와 같이 Linnaeus는 5계급의 카테고리를 설정하였었다. 그후에 알려진 동물의 종류가 많아짐에 따라 카테고리의 종류의 수도 20개 내외로 늘어났다. 그 중 7가지 기본적인 것은 표 4-1과 같다.

한국어 영어 라틴어 독일어 프랑스어

계(界) Kingdom Regnum Reich régne

문(門) Phylum Phylum Stamm embranchement

강(綱) Class Classis Klasse classe

목(目) Order Ordo Ordnung ordre

과(科) Family Familia Familie famile

속(屬) Genus Genus Gattung genre

종(種) Species Species Art espéce

표 4-1 7가지 기본 카테고리


이 7가지 기본 카테고리 외에 이것들 대부분의 것에 上(super-), 亞(sub-)를 붙여서 그 수를 늘릴 수 있다. 동물분류학에서 흔히 쓰이는 카테고리의 종류를 순서대로 적으면 다음과 같다.

계(界, Kingdom) ·아계(亞界, Subkingdom)·문(門, Phylum)·아문(亞門, Subphylum)·상강(上綱, Superclass)·강(綱, Class)·아강(亞綱, Subclass)·상목(上目, Superorder)·목(目, Order)·아목(亞目, Suborder)·상과(上科, Superfamily)·과(科, Family)·아과(亞科, Subfamily)·족(族, Tribe)·속(屬, Genus)·아속(亞屬, Subgenus)·종(種, Species)·아종(亞種, Subspecies)

카테고리 중에서 종이 종심이 되며, 아종은 종하(種下) 카테고리이고, 종보다 위의 카테고리, 즉 종을 묶어 올라가기 위한 것들을 상위 카테고리라고 한다. 물론, 이 카테고리들이 전부 어떤 경우에나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생략되는 것도 있으며, 또 더 많은 분류 단계가 필요할 때에는 더 많이 설정할 수 있다. 이를테면, 아강 밑에 하강(下綱, infraclass), 하강 밑에 코오르트(cohort), 아목 밑에 절(節, section)을 쓴다. 포유류의 경우와 같이 현서종뿐만이 아니라 많은 화석종도 알려져 있어 그 계통을 어느 정도 세밀하게 추정할 수 있을 때에는 많은 카테고리를 사용하지 않으면 유연관계를 충분하게 나타낼 수 없을 것이다.

각 케테고리에 배치되는 분류군(分類群)에는 학명이 주어진다. 종 단계의 븐류군명, 즉 종명(種名)에는 이병법에 따라 2 단어로 된 이름이 쓰인다. 아속과 그 이상의 카테고리의 븐류군명은 1단어로 구성된다. 이를테면 인종은 Homo sapiens 이고 포유동물(강)은 Mammalia이다. 동물 분류군 학명의 작성은 국제동물명명규약(International code of zoological nomenclature)에 따라야 한다(p.419, 부록 참조). 이 규약에 따르면, 분류군 학명의 어미는 상과는 -oidea, 과는 -idae, 아과는 -inae, 족(族)은 -ini로 하게 되어 있다. 이것으로써 분류군이 위치하는 카테고리를 곧 알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하다.

학명의 어미

Kingdom


Subkingdom


Phylum


Subphylum


상강

Superclass


Class


Subclass


Superorder


Order


Suborder


상과

Superfamily

­oidea

Family

­idae

Subfamily

­inae

Tribe

­ini

Genus


Subgenus


Species


아종

Subspecies




4-3 種

종(種, species)은 카테고리의 하나이다. 여기서 논의하려는 것은 카테고리로서의 종보다도 종 단계의 분류군(taxon)으로서의 종이다. 즉, 어떤 성질을 가진 분류순들이 종 단계의 것들인다, 종과 종 사이의 구분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이 중심 문제가 된다.

species는 원래 종류(kind)를 의미하는 말이다. Ray(1686)가 처음으로 이것을 사용했는데 Ray 의 영향을 많이 받은 Linnaeus가 이 species를 사용했기 때문에 널리 쓰이게 되었다. 종 단계의 분류군은 생물을 분류하는데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것이다. 종의 개념, 따라서 종의 정의(定義, definition)도 시대적, 철학적인 배경과 학문적인 바탕에 따라 차이가 있다.

形態學的 種(morphological species) Ray나 Linnaeus는 주로 국지적(局地的)인 생물상을 연구하였고 생물이 진화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였으므로 그 종의 개념은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도 변화가 없는 정적(靜的)이고 무차원적(無次元的, nondimensional)인 것이었다. 종들은 각각 형태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서로 명확히 구분되는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이와같이 형태적 차이의 정도에 따라 구분하는 종을 오늘날에는 형태학적 종이라고 한다. 그런데, 형태적인 형질만으로써 종을 구분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가 있다. 같은 종의 생물이라도 암수의 성에 따라, 나이에 따라, 계절에 따라 또는 지역에 따라 개체 사이에 심한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한편 형태적으로는 서로 아주 비슷한데 생식적으로는 격리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를 테면 A, B, C 의 서로 비슷한 표본이 있을 때 A, B, C를 각각 다른 종이라고 할 것인가? A와 B를 한 종이라고 하고 C를 별개의 종이라고 할 것인가가 뚜렷하지 않을 때가 있다. 종을 서로 구분할 차이에 객관적인 정도가 없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종의 구분에 있어서 주관적인 요소를 배제하기 어렵다.

生物學的 種(biological species) 18세기의 유명론자(唯名論者)들은 개체들 만이 실재하고 종은 사람이 만들어낸 추상 개념이며 자연에는 실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생물학이 발전함에 따라 생물의 여러 가지 성질이 밝혀짐으로써 종은 실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한 종의 구성원들은 하나의 생식사회(reproductive community)를 이룬다. 즉, 한 종의 동물의 개체들은 잠재적인 배우자로서 서로를 인식하고 생식을 위하여 서로를 찾는다. 종은 또한 생태적인 단위이기도 하다. 끝으로 종은 서로 통하는 커다란 유전자급원(遺傳子給源, gene pool)을 구성하는 유전적 단위이지만 개체들은 잠시 동안 유전자급원의 내용물의 적은 부분을 가지고 있는 임시적인 그릇에 지나지 않는다.

Mayr 등(1953)은 "종들은 실제로(또는 잠재적으로) 교배하는 자연 집단들로 이루어지는 군들인데, 이것들은 다른 이와 같은 군들과 생식적으로 격리되어 있다."고 하였고, Mayr(1969)는 이 정의를 더 간추려서 "종들은 상호 교배하는 자연 집단들로 구성된 군들인데 이것들은 다른 이와 같은 군들과 생식적으로 격리되어 있다."라고 하였다.

Mayr 등은 형태적으로 종을 구분할 때 생기는 불명확성과 곤란한 점을 감안하여, 종을 구분하는 데 생식적격리(生殖的隔籬, reproductive isolation)를 기준으로 하자는 것이다. 그는 이와 같이 정의하는 종을 생물학적으로 정의하는 것이라 하여 형태학적 종에 대하여 생물학적 종이라 하였다.

종을 생식적 격리를 기준으로 하여 구분한다는 것은 확실히 객관성이 있어 보이며, 생물학적 종의 정의는 이상적이다. 이를테면 A라는 동물군과 B라는 동물군은 서로 생식적으로 격리되어 있다면 서로 다른 종이고 그렇지 않다면 같은 종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생식적 격리의 여부(如否)를 확인하는 것은 특수한 경우(이를테면 교배 실험이 가능하든가 자연계에서 구체적인 관찰이 가능할 경우)를 제외하면 거의 불가능하다. 분류학의 연구 대상이 되는 표본은 대부분의 경우 죽은 것이고 그 수가 적은 때가 많아, 생식적 격리여부를 판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형태적 차이 기타 증거로써 생식적 격리를 추정(推定)할 수 밖에는 도리가 없다. 종 사이의 생식적 격리도 진화 과정에서 이루어져 가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격리되어 있지 않은 상태의 것도 있기 마련이다.

進化學的 種(evolutionary species) 형태학적 종이나 생물학적 종의 정의는 생물의 역사성, 즉 시간적 요소를 뚜렷하게 나타내지 않은 것이었다.

Simpson(1961)은 진화학적 종의 개념을 수립하고, 진화학적 종이라 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진화학적 종은 다른 것들과 독립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직계(直系, lineage: 집단의 조상 후손 연쇄)이며, 그 자신의 유일한 진화적 구실과 경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Wiley(1978)는 Simpson의 정의를 변형하여 "종은 조상 후손 집단의 직계이며, 그것은 다른 이와 같은 직계와는 차이가 있는 그 자신의 동일성(同一性, identity)을 유지하고 또 그 자신의 진화 경향과 역사적 운명을 가진다."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진화학적 종의 정의에 있어서는 종은 조상 후손 관계로써 이어지는 직계 즉 혈통을 의미하므로 같은 혈통안에서는 생식적 격리가 없었던 것이다. 각 종은 제각기 특이한 생활 양식을 가지며, 환경에 특이하게 적응해 나가는 식으로 경향성 있게 진화하는 것이다. 즉, 각 종은 제각기 특이한 진화적 구실(evolutionary role)을 다하는 것이다. 따라서, 종의 구분에는 진화적 구실의 차이가 근거로 되는 셈인데, 표본을 비교함으로써 그 구실이 같은가 어떤가를 추정할 수 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진화학적 종들의 횡단면이 생물학적 종들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種의 分子的 定義 생화학자인 Florkin(1966)은 생물의 계통발생에 대하여 분자적으로 접근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는 다음과 같이 종을 정의한 바 있다. "종이란 다음과 같은 성질을 나타내는 개체군(個體群)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즉, DNA의 거대(巨大)분자가 포함하는 purine 및 pyrimidine 염기배열의 조합의 정도가 크건 작건 비슷하며, 아미노산 배열이 비슷한 물질의 생합성을 일으키는 작동물질, 제어물질 및 억지물질들의 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아미노산 배열 전체가 한 세포 또는 여러 가지로 분화한 많은 세포 속에서 그 종이 번영하고 있는 생태적 지위에 적응하는 형으로 비슷한 구조나 기능상의 특징을 산축하는 것이다." 이것은 생물 특징의 유사성을, 분자 생물학적 견지에서, 그 특징 산출에 관여하는 물질계의 유사성과 관련시키는 정의하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종의 정의로서 성립될 수 있으나 종을 기재하거나 동정하는 데에는 아직까지는 현실성이 없다.

이상의 종의 정의들은 정의한 사람들이 각각 자기의 처지에서 일면적으로 정의한 것이며 충분한 이유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정의들을 종합하여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종을 정의하고 동정하는 데 주관성의 완전히 배제하기는 매우 어렵고, 기재도 완벽하게 할 수 없으므로 실제에 있어서는 신종을 기재하여 발표할 때에는 기준이 되는 표본 즉 모식표본(type specimen)을 지정하여 보관함으로써 그 종의 형태의 기준을 객관화한다.



種에 關聯된 몇 가지 用語

자매종(sibling species)

정의 : 형태적으로는 매우 유사하지만 생식적으로 격리되어 있는 종

생식적으로 격리되어 있고 동소적으로 서식하지만 형태적으로는 거의 구별할 수 없는 근연인 2종 (또는 근연종의 1군). 초파리류의 거무레초파리와 그 근연종 근사초파리가 고전적인 예로 유명하다. 동포종은 완전한 생물학적 종이기 때문에 설령 형태적으로 거의 식별 할 수 없다고 해도 서로 독립종이라고 한 것도 연구가 진전됨에 따라 나중에 명료한 형태적 차이가 검출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다형종(polytypic species)

분포구역이 넓고 둘 또는 그 이상의 아종으로 구성되어 있는 종이다.


단형종(monotypic species)

아종을 가지고 있지 않은 종


동소종(sympatric species)

같은장소에 함께 있는 종


이소종(allopatric species)

서로 다른 장소에 사는 종이며 분포구역이 서로 다른 것들이다.



세분주의자통합주의자란 말이 있다. 전자는 종을 세분하려는 사람이고 후자는 이를 통합하려는 사람이다. 전자에 따르면 종의 수가 많아지고, 후자에 따르는 그 수가 적어진다. 이를테면 조류에서 1870년까지 약 11,000종이 기록되었고, 1910년까지 약 19.000종이 기록되었었다. 그런데 1946년 Mayr 는 8,600종으로 줄였다. 종전에 단형종으로 다루던 유연이 가까운 것들을 그가 통합하여 다형종으로 한 것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새로운 정보의 축적에 따라 종전의 분류를 재분류하는 경우가 많다.

4-4. 아종

한종에 속하는 표현형적으로 비슷한 집단들의 모임이며, 그종이 지리적 분포구역의 한 부분에 살고 있고, 또 그 종의 다른 집단들과 분류학적으로 차이가 있다. (Mayr 1969)

·생식적으로 격리되어 있지 않다.

·단형종(Monotypic Species) : 종내에 아종이 구분되어 있지 않은 종

·다형종(Polytypic Species) : 종내에 아종 또는 변종이 있는 종

·아종의 명명(Nomeclature of Subspecies) : 3명식(Trinomen)

Ex.) Crevus elaphus scoticus British Red Dear

★ 품종(The Race)

분류단계가 아니다.

1. 아종과 지리적 품종(Geographical species)은 서로 바꿔쓰기도 한다.

Ex.) 포유동물, 조류, 곤충 분류학자들

2. 아종내 Local population로 보기도 한다.

Ex.) 1번의 분류학자들을 제외한 분류학자들

★ 품종의 종류

① 역사적 품종(Historical Race) : 과거의 종과 현재 종의 관계가 아종 관계에 있는 것

Ex.) Crebus elaphus elaphus 현재의 사슴

Crebus elaphus priscus -+빙하시대의

Crebus elaphus angulatus -+사슴

② 지리적 품종(Geographical Race) : 서식환경에 차이가 있어서 구분이 되는

③ 생태적 품종(Ecological Race) : 같은 종에 속하는 같은 집단이 생리적 차이를 나타내는 것

④ 인위적 품종(Artifical Race) : 인위적 교배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

⑤ 숙주 품종(Host Race) : 기생동물과 숙주가 제한된 지역에서 나타남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것. Ex.) 곤충과 나무

4-5. 상위 카테고리

: 공동조상으로부터 유래한것이라 추정되는 종들을 묶은 것

그러므로 속의 판정에는 계통이 문제가 되는데 여기서 계통은 추정을 해야 한다.

공통적인 형질의 수가 많을 때, 종사이의 거리가 가까운 것이다.

가까운 종의 수가 일정할 때 차이를 크게 잡으면 속의 수가 적고, 차이를 적게 잡으면 속의 수가 많아진다.

과·목·강·문

"는 하나의 속 또는 단일 계통의 속들의 군을 포함하는 분류학상의 카테고리이며, 이것은 다른 과들과 뚜렷한 차이에 따라 분리되어 있다."

이러한 과는 일반적으로 세계적인 분포를 나타낸다. 즉, 한과에 속하는 종들은 개별적으로는 분포의 범위가 국부적이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에는 분포의 범위가 세계적이다.

과 이상의 목·강·문 등의 상위분류군 에서는 크게 변경되는 일이 비교적 적다. 속과 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과 이상의 상위 분류군의 수도 증가되는 경향이 있다.

Genus

종과 종이 모여 New genus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식속(type genus)을 만들어야 한다.

Family

|

|

Order

Class

Phylum

안정성 大


5. 動物分類學의 方法

1. 일반적 방법

1) 채집(Collection or Taxonomic collection)

표본채집 : 본인이 직접 collection하는 것이 중요

Value of Collection

생물상(Biota) 기록 제공⇒생물상 파악 : 어느 시기 어느 장소의 역사 물인가?

Purpose of Scientific Collection Mayr원본 참조

+- 생물상 이해(Sample size, population size)

+- 생태적 연구

+- 역사적 기록 우리나라는 미비함

+- 환경의 변화 오염 연구 Cf. 지표종

+- 교육자료

Collecting and Research

전문가들에게 채집·연구 기회 제공

Scope of Collection (채집범위)

Clear-cut Acquisition Policy : 분명한 표본 취득, 정책 선택

Ex.) 박물관

Cf.) 일반 박물관(주제 정하는 것이 중요)

자연사 박물관(Museum of Natural History) : 여러 종류가 있으나 대표적인 것과 주제가 정해져 전시됨

Where and How to Collect

+- Ecological Disturbance 없어야 한다.

+- 연구대상(채집대상)지역

+- Collecting trip 조심스럽게,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 Ex.) 대상 : 조개 Scraping or Scooper Viewer 있어야

+- 대상, 방법, 장소 등을 세세히 결정

Contents of Collection

분류를 위한 접근 방법

성체, 유충, , (수서곤충은 중요), 환경(, , 나무, 조류)요인 . . .

Preservation of Specimen

고정액, 보존액이 다를 수도 있고 같을 수도 있다.

Labeling

언제, 어디서, 누가 채집했는지를 기록

2) Object of Collections

Cf.) 목적이 있는 채집

+- 노련한 전문지식 요구

+- 표본의 기능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 표본의 용도에 관련된 다양한 정책의 이해.

+- 다양한 표본이 지역에 따라 요구됨의 분명한 이해

Preparation of Material for study

Ex.) mammal skull­be cleaned

some insects­not be ploace in alcohol or other liquid preservations

many invertebrates­preserve in formalin

Cf.) resin formalin 비슷할 정도로 싸다.

Dry specimen -+

Wet specimen |등의 용도종류를 설정

Staffed specimen (박제)-+

Housing (보관장소)

+- 연구실처럼 가꾸어져야 .

+- fireproof, dustproof, airconditioned building

+- Exhibition Room 조건은 쉽게 변한다.No good

+- Curating Room­특별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 └→표본, microfilm

+- Storage Cases­insectproof, dustproof

Cataloging 표본목록정리(; 표본장부정리)

동정을 group별로 놓은

+- consecutive museum number

+- original filed number

+- Scientific Name (or at least generic Name)

+- Sex

+- Exact Locality

+- Date of Collecting

+- Name of Collector

+- Remarks

Arrangement of Collection

+- 분류의 일반적으로 인용되는 방법대로

+- Specimen Case order 또는 family name

+- Extra large specimen (초대형표본) : 별도로 보관 전시

모식표본의 보관

대체불가능한 표본이므로 특별관리

Exchange of Material

시간절약을 위해 좋다

Expendable Material (폐기성 표본)

보관되지 못하여 손상된 표본

전문가에게 문의

Loan (대여)

전문가에게만 대여

3) 동정의 과정(Process of Identification)

·정확한 관찰(Biological sketch)

sketch기록

상위분류군의 어디에 속하는지 찾아볼

Phylum

-+

-+

보통 비전문가에게 쉽다.

-+

|

|

|

-+

적당한 참고서 : 도감⇒인용가능, 그러나 아마추어가 만든 것은 인용불가

Class

Order

전문가에게 쉽다.

Family

전문가들도 약간 어렵다.

Genus

-+

-+

전문가들도 몹시 어렵다.

-+

|

-+

적당한 참고서 : 최초의 논문(특정지역 동물상을 종합한 논문, 어떤 분류군에 관하밀도 깊게 다룬 논문), 검색표 사

Species

+- 최근에 출판된 관련 문헌

+- 종의 원기재(Original Description)

+- 결론은 해당분야의 전문가에게 문의

└→인간관계중요

3. 동물의 명명법(Zoologoical Nomenclature)

근대 학명의 유래 : Linne Binominal nomencalture System Naturae(1758)

동물 명명의 국제 규약(International Rules of Zoological Nomenclature)

상식적으로 알아두어야 규약 (P. 422- 읽기)

·규약의 목적 : 분류군에 학명만 사용

Labeling(학명과 국명 명시)

Ex.) Olethreutes orthorcosma, Meyrick (노랑무늬애기 잎말이 나방)

Ochlodes venata, Bremer et Grey (수풀떠들썩 팔랑나비)

·대상 범위 : 실존하는 동물 또는 실존했던 동물(fossil species)에게 학명 부여

가상적인 존재에게는 부여하지 않음

Ex.) , 봉황, 이무기

·학명의 어미 규약

과군

+-

+-

+-

+-

상과

­oidea

-+

|

|

|

+-、

|

|

|

|

-+

규제대상

­idae

아과

­inae

­ini

속군

+-

+-

-+

-+

아속

종군

+-

+-

-+

-+

아종

목, 강, 문

-----------、

규제하지 않음


·독립성 : 동물 명명법은 다른 명명법체제와는 독립적이다.

·단어수 : 종군 이상의 category­일명식

­이명식

아종­삼명식

·속이 2 이상의 아속으로 나뉠때 아속명은 속명 다음의 ( ) 넣는다.

속 명

아 속 명

종 명

이 름

대 문 자

대 문 자

소 문 자


Sesarma

(Holometopus)

dehaani

말똥게

Didemnum

(Didemnum)

moseleyi

흰덩이멍게

Ex.)

·학명의 유효성

언어 : Latin어이거나 Latin어화한 언어

Ex.) theca externa (=external membrane)

+- 과군의 학명 : (라틴어의) 주격 복수 명사

+- 속군의 학명 : 주격 단수 명사

+- 종군의 학명 : 성이 속명과 일치하는 주격 단수 형용사

또는 속명과 동격인 주격 단수 명사

또는 속명과 속격인 명사

·Latin 명사의 성에는 남성(male), 여성(female), 중성(neutral) 있다.

→사전보기

·명사와 형용사 격변화 →문법책 보기

·명명일자 인용 : 처음으로 학명, 저자의 이름이 기록된 출판 발행일(판일)

·저자명의 인용

Ex.) 학회지 (학명→이탤릭체, 저자, 연대→고딕, 명조체)

·선취권 : 가장 먼저 쓰인 , 많이 쓰인 , 타당한

유실명(50 이상 사용되지 않은 이름) 경우는 제외

·학명의 구성과 수정 (26, 30)

+- 복합어를 사용할 경우 보통 하이픈 없이 연결한다.

+- 발음부호, 아포스트로피, 분음표, 하이픈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 종군의 학명 머리글자는 소문자

+- , 속군의 학명 머리글자는 대문자

+- 과군의 학명에 있어 어떤 분류군(taxon) 계급상 승격 또는 격하될때

| 미를 적절히 변경한다.

+- 학명(Scientific Name) 이탤릭체로 쓴다. 명조체나 고딕체일 경우 속명

종명밑에 각각 밑줄을 친다.

·출판용어 : 신분류군(신종, 신속) 공표할 용어에는 제한이 없다. 그러,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라틴어 어느 용어로 기재되지 않았을 경우 용어로 번역한 문장이 수반되어 한다.

·학명읽기

Ex.) Giardia lamblia

분류학상의 형질과 특징

형질(character) : 생물의 속성

식별형 형질(Diagnostic Character)=분류학적 형질(Taxonomic Character)

Ex.) 파리­강모

달팽이­껍질

쥐­꼬리

특징(Characteristics) : 형질의 상태

Ex.) 쥐­꼬리

+- 시궁쥐(Rattus norvegicus)

+- 집쥐

+- 다람쥐

·곤충­날개

+- 잠자리­시맥이 촘촘하다.

+- 벌­시맥이 굵직하다.

Character

1. Morphological Character (형태적 형질)

a. General external structere (일반 외부 형태)

Ex.) Insect­날개

Arthropods(절지동물)­외골격(Exoskeleton)

Echinaderms(극피동물)­Spicule(골편)

Mollusk(연체동물)­Shell(패각)

Aves(=Birds 조류)­feathe()

Fishes(=piscis 어류)­scale(비늘)

Reptiles(파충류)­scale

Mammals­traces(자취) foot print, stool(배설물)

b. Special structure

genitalia(생식기의 모양), key and lock system

c. Internal structure

+-소화기, 생식기등의 배열양상

+-신경계, 배설계

+-뼈조각의 배열 etc.

+-치설(연체동물의 경우)

d. Embryology

1. 발생과정이 유사 →같은 범주에 넣음

Ex.) 박쥐, 고래 →포유류

멍게(유생때 척색동물의 특징을 지님) →척색동물의 조상으로

2. 생리적 형질

분비물의 구분

3. 생태적 형질

모양은 비슷하나 생태적 지위가 다름

4. 행동적 형질

대표적으로 구애행동의 차이, 산란습성, 새의 물마시는 모습, 거미나 집모양, 벌의 유충모양, 새의 쉬는 장소, 모습, 둥지모앵, 울음소리 etc.

5. 지리적 형질

Cf.) 심리학적 형질(Psychological Character) : 척추동물 이상에 적용,

련에 따른 반응이 다르게 나타남.

變異 (variation)

동일종류의 개체간에 변화가 생기는 동정 분류시 변이현상을 충분히 려하지 않으면 개체들이 서로 다른 종으로 오인 되는 경우가 있다.

1. 비유전적 변이 (Nongenetic variation)

유전자형의 차이에 의거하지 않고 나타나는 변이. , 유전자형이 같으면서도 개체 사이에 차이가 있는

A. 시간의 경과에 따른 개체변이

a. 연령적 변이 (Age variation)

어린 개체와 성체 사이에 상당한 시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변이

Ex.) 파리(알→유충→번데기→성충), 개구리(알→올챙이→성체)

b. 개체의 계절적 변이

같은 개체이면서도 여름과 겨울에 깃털이나 털의 색이 심하게 변하는

Ex.) 들꿩, 오리류, 눈토끼(Lepus timidus)

c. 세대에 따른 계절적 변이

수명이 짧은 무척추동물의 많은 종들이 1 동안에 여러 세대를 거치면 일어나는 변이

Ex.) 곤충, 나비류

B. 사회적 변이 (곤충계급) (Social variation)

계급에 따라 형질 상태에 차이가 있는 변이

Ex.) 꿀벌, 흰개미


C. 생태적 변이

a. 서식처에 따른 변이 (생태표현형적) (Habitat variation)

Ex.) 토굴의 일종인 Ostrea virginica

靜水에서 생육시 껍데기가 둥그스레하 너비가 넓어지고, 물살이 에서 육하면 너비가 좁고 길이가 길게

b. 일시적 기후조건으로 말미암은 변이

어느 해의 비정상적인 조건(가뭄·냉한·먹이 공급 ) 때문에 보통 것들 뚜렷 다른 연계급(year class) 생성하는 경우

c. 숙주에 의한 변이 (Host-determined variation)

Ex.) 깍지벌레의 일종인 Lecanium corui

살구나무(Prunus) 기생시 몸이 크고 부속지들이 짧고, Photinia(가시나무가 속하는 ) 일종에 기생시 몸이 작고 부속지들이 .

고치벌과(Braconidae) 일종인 Apanteles flavichoncae

흰나비과(Pieridae) 노랑나비류의 일종인 Colias philodice 청록색 충에 기생한 것은 고치를 만들지만, 황록색 유충에 기생한 것은 금빛 고치를 만든다.

d. 서식밀도에 따른 변이 (Density-dependent variation)

서식밀도가 높아 먹이가 부족할 보통 것과 다른 개체들이 생기는 경우

Ex.) 따개비류의 일종인 조무래기따개비(Chthamalus challengeri)

밀도가 높게 촘촘히 착생할 때에는 껍데기가 길죽하고, 서로 떨어져 때에는 납작하다.

e. 비비례생장에 따른 변이 (Allometric variation)

몸의 어느 부분이 다른 부분에 비해 성장율이 다를 나타난다.

Ex.) 개미과(Formicidae) 일종인 Pheidole instabilis 일꾼개미

f. 신경원성 변이 (neurogenetic color variation)

신경 호르몬에 의한 변이. 개체들이 환경에 반응하여 색소포를 축소하거나 확대함으로써 일어나는 체색의 변화.

Ex.) Chameleon, 갑각류·두족류·어류·양서류·파충류

D. 외상적 변이 (Traumatic variation)

a. 기생충이 일으키는 변이

Ex.) 애꽃벌과(Andrenidae) Andrena에서 Stylopidae 일종인 Stylops

기생시 머리가 작고 배가 커지며, 시맥이 변화하거나, 간성이 되는 경우도 .

b. 상처 기형적 변이

동물의 개체가 상처를 입었을 이상형으로 되는 경우

Ex.) 꿩의 암컷이 산탄에 의해 난소에 상처를 입었을 경우

2. 유전적 변이

유전자형의 차이로 말미암아 생기는 본질적인 변이

A. 성에 관련된 변이

a. 1차성징의 변이 (Primary sex differences)

생식샘(gonad)으로서 난소를 가지는가 또는 정소를 가지는가의 차이

분류학상으로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b. 2차성징의 변이 (Secondary sex differences)

생식셈 이외의 암수 생식기 기타 암수 사이의 일반 형태의 차이.

암수 사이에 현저한 차이가 있을 때에는 암수 양자가 교배한다는 사실이 인되거나, 여러 개의 알을 부화하여 암수의 성체를 얻는다든가 하지 으면 같은 종이라는 것을 증명할 없다.

Ex.) Papua Larius roratus, 극락조류·오리류·꿩류

c. 세대교번 (Alternating generations)

Ex.) 진딧물류

단위생식을 하는 세대의 날개가 없는 암컷은 양성생식 세대의 날개가 암컷과 다르다.

d. 암수모자이크 간성 (Gynandromorphs and Intersexes)

·암수모자이크 : 몸의 부분은 암컷의 특징을, 다른 부분은

수컷의 징을 나타내는 개체

·간성 : 개체가 암수 중간 특징을 나타내는 . 암컷의 경향을

나타내 유전자와 수컷의 경향을 나타내는 유전자 사이의 형이 깨졌을

B. 성에 관련이 없는 변이

a. 연속적 변이 (Continuous variation)

개체간에 존재하는 경미한 유전적 차이로 말미암아 생긴다.

Ex.) 달팽이류의 속인 Melania 민물 또는 기수에서 서식, 주로

껍데기 형질들에 의거하여 기재. 그러나 껍데기에 가시가 없는 표본이 M. scabra, M. rudis M. costata에서 나타나며, M. granifera 에서 껍데기가 패인 것과 매끈한 것이 나타났.

b. 불연속적 변이 (유전적 다양성) (Dicontinuous variation)

집단의 개체들 사이에 현저한 특징적 차이가 있어서 매우 뚜렸한 계급으로 구분할 있다. 이러한 불연속적인 개체변이를 다형성(polymorphism)이라 한다.

Ex.) 무당벌레(Coccinella axyridis) 점무늬의 변이, 공업암화(industrial melanism)

유명한 영국의 나방 Biston betularia 담색형과 암색형

Cline (형질구배)

어떤 종의 형질이 점진적으로 변해가는 현상

Natrix tigrina (유혈목이)

배의 비늘수

일본 북부

152.6

156.7

154.5

159.1

일본 남부

162.1

163.6

Ex.)


Isophene (등태선)

형질구배에 대한 수직분포는 동일한 표현형을 나타내는 개체군을 서로 연결해 주게 되는데 선을 말함 (등고선과 같은 의미)

Ex.) 남방노랑나비나 노랑나비는 북쪽으로 갈수록 흑색이 없어진다.?

Cline 현상을 나타내는 법칙

Bergmann's Rule

포유동물, 조류에서 몸통중심부의 크기는 평균기온이 낮아질수록 커지다.

Ex.) 체중, 날개길이, 꼬리, 뒷다리, 머리길이

Allen's Rule

몸의 냉각되기 쉬운 부분의 크기는 평균기온이 낮아질수록 작아지는 경향 보인다.

Ex.) 귀바퀴, 꼬리길이, 부리

Gloger's Rule

강우량이 많고 온도가 높은 지방에서 깃털이 진해지고, 강우량이 적고 도가 낮은 지방에서 깃털이 연해진다.

Ex.) 큰소쩍새

Colchicine : microtubule 영구적으로 파괴하는 능력이 있다.

⇒세포분열 중기상태에서 중지 또는 오래 지속이 가능하게 한다.

Electrophoresis : 단백질을 관찰하는

<계산방법>

pix=집단(또는 ) X내의 대립인자 i 빈도

piy=집단(또는 ) Y내의 대립인자 i 빈도

m=유전자좌에서의 대립인자들의

기울기가 크면 진화가 빠르게 진행된 것이고 기울기가 작으면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