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나비 papilio xuthus Linnaeus

이 나비는 우리 민족과 가장 친숙한 종으로 우리나라 전역에 살며 개체수도 많다. 국외에는 일본, 아무르, 중국에서 미얀마에 걸쳐 넓게 분포한다.
연 3회 발생. 제1화 발생은 4월 중순-5월 하순, 제2화는 6월 초순-7월 말, 제3화는 8월 하순-10월 초순에 나타난다. 평지나 낮은 산지에 많고 산호랑나비처럼 높은 지역에는 없다. 월동한 번데기에서 우화한 봄형은 여름형에 비해 작고 무늬가 선명하다. 제2화 및 그 이후의 것은 여름형이 된다. 유충은 탱자나무, 산초나무, 황벽나무, 귤나무, 백선 등 운향과 식물을 먹으며 2-3령 때는 새똥 같은 모양이나 5령(중령) 때에는 황록색이 되며 배다리 윗부분에 흰색 무늬가 줄지어 있어서 다른 호랑나비과 유충과 쉽게 구별된다. 고추나무, 엉겅퀴, 누리장나무, 백일홍, 파리풀, 라일락, 산초나무, 솔채꽃, 파 등 여러 꽃에서 꿀을 빤다.
봄형은 암수의 구별이 다소 어려운데, 암컷이 날개에 노랑빛이 강하며, 보다 확실한 방법은 배끝의 교미기를 조사하는 것이다. 여름형은 수컷이 암컷보다 앞날개 끝이 돌출이 강하고 암컷의 검정색 무늬가 수컷보다 연하다. 또 수컷은 뒷날개의 윗면 제7실 중앙에 측색 무늬가 있으나 암컷에는 이것이 없거나 또는 폭넓은 연한 흑색 무늬로 되어 있어 중요한 구별점이 된다.